무료 프로그래밍 관련 e북 모음

Posted by LA Stranger
2013. 10. 18. 03:14 IT News
 
 

다음은 이 링크에서 발췌한 것들로 내가 관심있는 분류 위주로 링크만 뽑아 보았다.


Parallel Programming : 병렬 프로그래밍이란?

Software Architecture :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데 있어 참고할 이론들

Bash : 리눅스나 유닉스에서 쉘스크립트를 작성할때 꼭 필요한 스킬

C / C++ : 설명이 필요없는 프로그래밍 랭귀지


Clojure : Functional programming 분야에서 요즘 핫한 랭귀지. 최근에 어떤 글에서 본 바로는 클로져로 어떤 문제를 풀기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했을때 라인수는 C/C++에 비해 1/8 정도로 줄어든다고..

Erlang : Distributed System을 설계할때 적합한 랭귀지. 

Go : 구글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최근에 Youtube 에서도 실제 Production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개발에 참여한 사람중 유명인으로 Ken Thompson 이 있는데 이 사람은 유닉스의 기반을 만들었고, C 언어의 전신인 B 언어를 발명한 사람이다.

HTML / CSS : HTML5의 부상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JavaScript : 요즘의 Dynamic 웹페이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프로그래밍 랭귀지. 

Node.js : Javascript로 백엔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요즘 가장 뜨고 있는 핫아이콘.

.NET (C# / VB / Nemerle / Visual Studio) : 얼마나 많이 쓰이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유니티에서 요즘 개발을 하다보니 C#에 관련된 내용을 많이 찾아 보게 되었다.

Python : 역시 프로그래밍계의 핫 랭귀지. 정말 많이 쓰이고 사용도 쉽다.

R : 통계쪽에서 주로 쓰이는 랭귀지. 빅데이터가 이슈가 되면서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는 듯 하다.

Ruby : Python과 함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랭귀지로 찬양하는 사람들에 의하면 Syntax가 그렇게 아름다울 수 없다나..

Scala : 객체지향형이면서도 함수형언어로 Java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스칼라로 작성한 프로그램은 Java와 호환이 가능하며 수많은 Java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Algorithms & Datastructures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다룰 수도 있어야 하지만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있어 문제해결에 적절한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거기에 걸맞는 데이터 구조를 잡을 수 있는 능력도 꼭 필요하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는 이 외에도 계속 개발이 되고 있지만 그 각각은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에 따라 컨셉이 약간씩은 다르다. 주위를 보면 C/C++ 만 알면 세상의 모든 소프트웨어는 구현 가능하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면 굳이 한가지 도구에 집착하여 호미로 될 일을 가래로 해결할 필요는 없는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