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버릭스에서 WireShark설치하기

Posted by LA Stranger
2014. 7. 4. 08:09 Tip/Tech
 
 
한참 헤매대가 해결방법을 발견하고 포스팅. 최신 맥버전의 WireShark를 설치하면 X11을 찾는데 매버릭스로 업데이트 이후에 X11이 시스템에 기본으로 들어 있지 않아서 (아마 마운틴라이언부터 일지도.) X11을 별개로 설치를 해야만 한다.

스텝 바이 스텝으로 매버릭스에서 WireShark 쓰기 설명을 하자면. 

먼저 X11 environment를 설치한다.
http://xquartz.macosforge.org/landing/ 이곳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두번째 WireShark를 설치한다.

WireShark를 설치후 Application에서 WireShark를 실행하면 X11을 찾을 수 없다고 불평을 해대는데,  "Browse" 버튼을 누르고 /Application/Utilities/XQuartz.app을 찾아서 선택해준다.

그러고 나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고 창이 뜨지않을 것이다. 그러나 WireShark는 여전히 실행중인 상태. Dock에서 WireShark를 우클릭하여 앱을 죽인다.  (Cmd+Q로도 가능).

그리고 이번에는 XQuartz.app을 찾아서 실행한다. 그리고 터미널 윈도우에서 아래를 타이핑한다.

/Applications/Wireshark.app/Contents/MacOS/Wireshark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WireShark를 X11 환경에서 실행하게 된다. 여기서 시간이 꽤 걸리므로 커피한잔하고 오면 WireShark가 짠 하고 실행되어 있을 것이다.



이제 다음 부터는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Dock에서 Wireshark를 실행하면 빠르게 바로 실행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