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 Genymotion 2.3에 Arm Translation 및 구글 앱스토어 설치

Posted by LA Stranger
2014. 10. 30. 04:49 Tip/Tech
 
 

지난 글을 쓴지 꽤 되었는데 문의도 많고 그동안 Genymotion이 2.3까지 업데이트가 되면서  안드로이드 4.4도 지원하기도 하고 여러 정황상 업데이트가 필요해 보여서 다시 한번 나도 설치해보며 글을 남긴다.


지난 글

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의 대안 Genymotion


Genymotion최신 버전에서 삭제된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ARM Translation기능 추가하기



Genymotion 다운로드


위의 링크로 가면 Free 버전 다운로드 버튼은 회색으로 클릭 못할 것 같이 생겼지만 클릭가능하다. 회원가입을 해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Genymotion 2.3 버전에서 주요하게 업데이트 된 점은

  • 안드로이드 4.4.4 버전 거의 완벽하게 지원
  • 네트워크 퀄리티 에뮬레이션 - 3G, 4G 같은 네트워크 상태를 에뮬레이션 가능하게 해주는데 유료 버전에만 추가되었다.
  • 그외 소소한 버그 수정

일단 지난 번 Arm Translation 링크가 상당히 다운로드를 받기 고약한 구조의 웹페이지라 직접 구글 드라이브에 올리고 해당 링크를 걸었다.


Arm Translation 1.1 다운로드


그리고 킷캣(Android 4.4) 구글앱 피키지


gapps_kk-20140606-signed.zip 다운로드





기본적인 과정은 지난 포스팅 내용과 다르지 않다. Genymotion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실행하여 화면 상단의 + (Add) 버튼을 눌러 원하는 안드로이드 이미지를 선택하고 버추얼 머신을 생성하면 된다.


버추얼 머신을 생성후에는 머신을 실행하면 짜잔 하고 안드로이드 화면이 나타난다.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들을 드래그앤 드롭으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화면으로 갖다 놓으면 Genymotion이 해당 zip파일을 시스템에 플래시하게 된다.


그러나 이전 버전에서 지니모션을 업데이트를 한 경우라면 이전 버추얼 디바이스가 그대로 남아 있는데 그 디바이스에 미리 Arm Translation과 구글앱 패키지가 설치 되어있지 않다면 다시 설치하는 과정에는 패키지들이 플래시되지 않고 다운로드 되었다는 에러만 생길 것이다. 새술은 새부대에 라는 말도 있듯이 새로운 디바이스를 생성하여 사용하길 권장한다.



정상이 아닌 경우


zip 파일을 드래그 드롭하였을 때 나오는 정상적인 메세지




Arm Translation과 구글 앱스 패키지를 설치하고 디바이스를 리붓한다. (그냥 창을 닫고 새로 버추얼 디바이스를 실행하면 된다.) 


여기서 예전에는 없던 현상이 지금 부터 나타나는데,




이렇게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종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끊임없이 나온다. 원인은 플래시한 구글 앱스 패키지에 포함된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너무 오래된 버전이라 발생하는 현상인데,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


따라서 얼른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클릭하고 구글 계정을 추가한 후  (중간중간 발생하는 에러창은 계속 닫아가면서 이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을 하고 (에러 창이 계속 나타난다.)



왼쪽 상단의 Play Store를 클릭하면 나오는 사이드 메뉴의 My Apps를 눌러 아래 메뉴로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의 Update All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디바이스에 깔린 모든 오래된 구글 앱들을 업데이트 한다.



 그리고 앱 업데이트가 끝났으면 (그래도 여전히 에러창은 뜬다.) 기기에 설치된 앱리스트에서 Google+ 앱을 선택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Google Play Services를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Update를 누르면 다시 한번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이동하여 Google Play Service를 업데이트 한다.



아래 스샹에서 처럼 Update를 눌러서 Google Play Services를 업데이트하자.



Google Play Services 업데이트가 끝나면 더이상 에러 창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 모든 과정은 맥북에서 진행하였기 때문에 윈도우즈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에 대해서는 대비를 못했는데 기회가 되면 윈도우즈 PC에서도 한번 시도해보도록 하겠다. 


윈도우즈 PC를 켜본지가 얼마나 됐는지 기억도 안나네..





'Tip/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퍼포먼스 튜닝 팁 (Intel NIC)  (0) 2015.07.28
매버릭스에서 WireShark설치하기  (0) 2014.07.04